리처드 개리엇: 《울티마 IV》는 내가 만든 가장 중요한 작품

ultimaIV

이스케이피스트의 기자가 《울티마 IV》 회고 리뷰를 쓰면서 리처드 개리엇을 짤막하게 인터뷰했습니다.

  • 나는 《울티마 IV》가 내 가장 중요한 작품이라고 믿는다.
  • 《울티마 IV》는 RPG에 있어 분명한 이정표다. 이제는 널리 퍼진 ‘아바타’라는 용어의 도입, 미덕의 도입, 레벨 노가다와 대치되는 ‘롤플레잉’이 《울티마 IV》에서 비롯되었다.
  • 그렇지만 RPG 역사에서의 의미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게임은 아니다.
  • 내가 《울티마 IV》의 그 높은 개념을 높게 생각하는 것 만큼이나 여전히 조잡한 구석도 많다. 그리고 V~VII가 더 전반적으로 ‘스토리’를 잘 이야기했다고 생각한다. IV는 덕을 쌓는 걸 알게 되고 나면 흑백이 너무 분명해진다. 길을 따라가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 옳고 그름을 질문하게 되는 부분에서는 《울티마 V》가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개리엇은 지금 개발 중인 《쉬라우드 오브 아바타가 《울티마 IV》 같은 옛 RPG의 정신과 시스템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고 합니다. 요즘 RPG들이 더 많은 플레이어를 끌어들이려고 단순한 대화와 오토맵, 화살표가 있는 퀘스트 로그를 도입한 결과 아무 생각 하지 않고 클릭하기만 하는 게임이 되었다면서, 자신은 다시 생각하며 플레이하는 게임을 만들게 되어 기쁘다고 하네요.

(via GameBanshe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