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모어》 출시 (진짜로)

4개월 동안 손 놓은 블로그를 재개하는 데 이보다 더 어울리는 소식이 있을까요?

위저드리의 계승작을 자처하며 23년 동안 개발된 전설의 던전 RPG 《그리모어》가 어제 저녁 드디어 스팀에 출시됐습니다. 정가 43,000원/39.99달러에 출시 기념 10% 할인 중입니다.

초기 평들을 보면 여러 세대에 걸친 개발 기간과 나홀로 개발을 방증하듯 크래쉬 현상 등 버그들이 꽤 보이는 모양입니다. 업데이트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긴 한데, 보다 원활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어느 정도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군요.

이하 스팀 페이지에 쓰인 게임 특징 번역입니다.


궁극의 고전 스타일 턴제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

20년 이상의 개발 끝에 사상 최고의 롤플레잉 게임이 마침내 출시 준비를 마쳤다! 《그리모어》는 고전 던전 크롤러들을 향한 오마주로 위저드리, 마이트 앤 매직, 랜드 오브 로어, 앤빌 오브 돈, 던전 마스터, 주시자의 눈 시리즈에 영향을 받았다!

  • 한 번의 플레이로 600시간의 플레이 가능
  • 화사한 2D 손그림 아트워크
  • 레트로 스타일 미디 음악과 8비트 음향 효과
  • 244개 이상의 맵!
  • 턴제 전략 전투
  • 여러 개의 도입부, 여러 개의 엔딩
  • 주변 상황에 따른 144개 마법 주문
  • 14개 종족, 15개 직업, 50개 스킬
  • 어휘에 8,000개 이상 단어가 있는 64명의 지능적인 NPC
  • NPC들과의 문장 의사소통
  • 각자 특별한 힘과 방어를 지닌 240종 이상의 몬스터
  • 1,000개 이상의 아이템, 이동 보관함, 글로벌 파티 인벤토리
  • 혼란부터 질병, 수화광까지 30개 상태
  • 오토매핑, 오토워킹, 오토힐링
  • 위치 표시가 있는 전체 지도
  • 퀘스트 저널, 힌트 표시, 도움 기능, 미니 퀘스트
  • 문과 상자를 위한 복잡한 자물쇠 따기 인터페이스
  • 도전적인 퍼즐과 풍부하게 상호작용하는 던전들
  • 최대 100개 캐릭터까지 가능한 캐릭터 라이브러리
  • 최대 12개 세이브게임
  • 여러가지 테마의 GUI와 커스텀 가능한 화면 배치

스팀 페이지가 열리고 나서도 두 차례나 발표한 출시일을 넘기고 연기되면서 ‘역시나…’싶었는데, 이렇게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나왔군요.

《그리모어》는 개발 중단된 여덟 번째/스핀오프 위저드리 게임(“스톤즈 오브 아른헴”)에 참여했던 클리브가 정신적 계승작으로 만들기 시작한 게임입니다. 네안데르탈의 후손을 자처하며 우리 호모 사피엔스보다 우월함을 자랑하는 클리브 개인의 행적, “스톤즈 오브 아른헴” 당시 개발 상황에 대해 서테크를 비방하는 등 다양한 문제(?) 발언, 그리고 무엇보다 수차례의 출시 연기로 클리브와 《그리모어》는 20년 넘게 전설적인 악명을 쌓아왔었습니다.

결국 대망의 출시를 이루어낸 클리브는 당분간 《그리모어》의 사후 지원과 업데이트에 전념할 것 같군요. 그 이후는…’기숙 학교를 배경으로 한 일본식 연애 시뮬’을 차기작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농담 같지 않은 농담을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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