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모어》 스팀 그린라이트 등록

자칭 네안데르탈의 후손, 슈퍼휴먼 프로그래머 클리브 마크랜드 블레이크모어가 20년 넘게 개발해온 위저드리 스타일 던전 RPG 《그리모어》가 스팀 그린라이트에 올라왔습니다.

이번에는 “2017년 초” 출시를 공언하고 있습니다.

그린라이트 페이지에 쓰인 설명을 옮겨봤습니다.


궁극의 고전 스타일 턴제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

20년 이상의 개발 끝에 사상 최고의 롤플레잉 게임이 마침내 출시 준비를 마쳤다! 《그리모어》는 고전 던전 크롤러들을 향한 오마주로 위저드리, 마이트 앤 매직, 랜드 오브 로어, 앤빌 오브 돈, 던전 마스터, 주시자의 눈 시리즈에 영향을 받았다!

  • 한 번의 플레이로 600시간의 플레이 가능
  • 화사한 2D 손그림 아트워크
  • 레트로 스타일 미디 음악과 8비트 음향 효과
  • 244개 이상의 맵!
  • 턴제 전략 전투
  • 여러 개의 도입부, 여러 개의 엔딩
  • 주변 상황에 따른 144개 마법 주문
  • 14개 종족, 15개 직업, 50개 스킬
  • 어휘에 8,000개 이상 단어가 있는 64명의 지능적인 NPC
  • NPC들과의 문장 의사소통
  • 각자 특별한 힘과 방어를 지닌 240종 이상의 몬스터
  • 1,000개 이상의 아이템, 이동 보관함, 글로벌 파티 인벤토리
  • 혼란부터 질병, 수화광까지 30개 상태
  • 오토매핑, 오토워킹, 오토힐링
  • 위치 표시가 있는 전체 지도
  • 퀘스트 저널, 힌트 표시, 도움 기능, 미니 퀘스트
  • 문과 상자를 위한 복잡한 자물쇠 따기 인터페이스
  • 도전적인 퍼즐과 풍부하게 상호작용하는 던전들
  • 최대 100개 캐릭터로 가능한 캐릭터 라이브러리
  • 최대 12개 세이브게임
  • 여러가지 테마의 GUI와 커스텀 가능한 화면 배치

《그리모어》는 여덟 번째 위저드리가 될 예정이었던 ‘스톤즈 오브 아른헴’의 개발이 취소되면서 프로젝트를 이끌던 클리브가 정신적 계승작으로 만들기 시작한 게임입니다. 당초 1997년 출시를 기약했지만 20년 넘는 시간 동안 수차례 연기되면서 클리브 개인의 다양한 기인 행각과 함께 인터넷 도처와 RPG 코덱스, 게임 업계 내부에서 수많은 드라마와 논란을 꽃 피워왔습니다.

이 블로그의 3년 안 되는 짧은 역사에서도 출시일 발표와 연기 소식을 몇 번 전할 정도였군요.

이번에는 게임이 정말로 완성되었다면서 스팀 그린라이트까지 등록해 어느 때보다 정말 출시에 가까워진 것으로 보이는데…과연 그린라이트를 통과하면 정말 출시될 것인지. 얼마나 걸릴지. (RPG 코덱스 주재 클리브 평론가들은 또 다른 20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 그린라이트 페이지의 토론장, 댓글란 상황을 보면 출시 과정과 (혹시 모를) 출시 후에도 새로운 드라마가 펼쳐질 것 같은 예감이 드는데…계속 되는 전개를 보고 싶다면 어서 그린라이트 페이지 가서 YES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Advertisements

3 thoughts on “《그리모어》 스팀 그린라이트 등록”

  1. 일단 한 번에 600시간 플레이가 가능하다니 그 규모는 어마어마한 수준이네요. 괜히 20년 개발한 건 아닌가 보네요? 근데 이거 클리어가 가능하긴 한건가 ㄷㄷ…

  2. 위저드리 제작하던 사람이 장인의 혼을 담아 만들던 게임이었던거군요 ㅠㅠ.. 저는 그것도 모르고..
    600시간이나 할 정도면 뭐 어떻게 게임이 차있을지 상상도 못하겠네요 ㄷㄷ;;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