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즈 테일 4》 전투 게임플레이 영상 공개

인엑자일이 《바즈 테일 4》의 개발 상황 업데이트와 함께 전투 시스템을 시연하는 게임플레이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말 그대로 눈 부신 숲 환경을 탐색하다가 지하 던전으로 내려가 고블린 무리들과 싸웁니다. 파티 캐릭터들은 물론 몬스터들까지 주변 환경과 상황에 대해 발언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시연되는 시퀀스 자체는 시연을 위해 굉장히 짜여진 모양새로 보이지만요.

브라이언 파고가 쓴 킥스타터 업데이트에서는 영상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 아직 작업 중인 부분들도 이야기해줍니다.

  • 영상에서는 세 명의 캐릭터만 있지만 실제 게임은 여전히 네 명의 플레이어 캐릭터와 소환 크리처 둘까지 최대 여섯 캐릭터 파티를 조작할 수 있다.
  • UI는 아직 초안이고 캐릭터가 말할 때 그림이 막 튀는 효과는 최종본에는 들어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영상에서는 탐험시 이동이 자유로운데 격자 이동 옵션 역시 여전히 고려해서 만들고 있다.

전투는 작년 5월 업데이트에서 설명했던대로 아군과 적 파티 각각 4×2칸 격자를 차지하면서 각 캐릭터별 위치에 따라 공격 유형과 범위가 좌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고는 영상에서 보이는 액션 포인트 시스템과 보이지 않는 입력 큐잉 시스템도 설명했습니다.

  • 기회 시스템: UI에 보이는 파란색과 노란색 보석은 플레이어 파티와 적 파티의 기회를 나타낸다. 기회란 각 파티가 턴마다 보유한 행동 기회, 즉 파티가 함께 공유하는 액션 포인트. 이 시스템을 활용해 콤보 계획, 이동 후 공격 등이 가능하다.
  • 입력 큐잉 시스템: 이전 파티 캐릭터의 행동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입력할 수 있다. 위 영상은 보기 편하도록 일부러 느리게 했지만 실제 게임을 하면 이 시스템으로 전통적인 턴제 시스템보다 더 빠른 흐름의 전투가 가능할 것.

그밖에 체력, 마나, 아머 시스템, 채널링 능력과 포커스, 버프, 위치 전술 등 전투의 다양한 부분들을 앞으로의 개발 업데이트에서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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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oughts on “《바즈 테일 4》 전투 게임플레이 영상 공개”

  1. 처음으로 보여주는 전투 영상이라 그런지 이동 속도나 전투 애니메이션이 조금 느린 거 빼면 상당히 기대하게 만드는군요.

  2. 스탯이나 스킬처럼 자세한건 아직 모르겠지만
    처음에 소개들을 때는 엄청 압축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전투를 상상했는데
    4×2격자는 전략성을 강조하기엔 좀 그렇네요. 너한방 나한방식 턴제 전투도 그렇고
    그래픽은 상당히 좋은편인데 ui랑 동료가 대사칠때의 모습 보고는 충격받았습니다 심즈인줄..
    고친다고는 하는데 웨랜이나 토먼트 ui도 평가가 좋지않았던걸 생각하면 이것도 크게 기대는 말아야겠군요 적어도 끄는 옵션이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3. 위저드리 같은 던전 RPG 좋아하는지라 3D 멀미 있어도 후원했었는데, 공개된 동영상 보니 제가 플레이하는 건 무리 같네요 ㅠㅠ 격자 이동이라면 그래도 좀 할 수 있는데…… 격자 이동 옵션이 있다는 게 희망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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