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C64용 8비트 판타지 RPG 《언노운 렐름》 킥스타터

PC와 코모도어 64용으로 개발되는 8비트 판타지 RPG 《언노운 렐름》이 킥스타터에 올라왔습니다.

울티마, 《웨이스트랜드》, 골드 박스 게임들 등 80년대 RPG들의 추상적인 표현을 계승하면서 당시 RPG들을 특별하게 만들었던 요소들과 게임플레이의 재현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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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모도어 64 버전은 실제 구동되는 전용 고성능 카트리지로 제작되고 PC와 맥 버전은 칼라 팔레트와 CRT 필터 옵션이 지원되는 전용 프로그램으로 제공된다고 하는군요.

킥스타터 페이지에 쓰인 게임플레이 특징을 옮겨봤습니다.

살아있는 세계

  • 수많은 비밀 장소가 있는 오픈 월드
  • 64종의 밤낮, 계절 몬스터들
  • 플레이어의 선택에 변화하는 지형. 장소, 캐릭터, 세계가 플레이어의 결정에 영향을 받고 행동은 진짜 귀결을 가져온다
  • 오버월드 뷰와 로케이션 뷰를 사용하는 듀얼 맵
  • 이동하는 NPC들과 정착지들: 집시 캐러밴과 행상, 도적단을 마주친다!

재미에 집중한 빠른 페이스의 전투

  • 80%를 노가다하느라 보내고 20%만 재미있는 대신 그 비율을 뒤집어 10분 이상 가는 전투는 없도록 했다
  • 단순한 공격+방향 조합으로 인터페이스 대신 액션에 집중할 수 있다
  • 무기를 토글할 수 있는 핫키
  • 실시간처럼 느껴지는 턴제
  • 오버월드에서도 몬스터를 공격

흥미로운 NPC들

  • 여정을 함께 할 NPC나 동물 동료들을 찾는다
  • 정말로 위험한 모험에서는 용병을 고용해 도움을 받는다
  • NPC들은 플레이어에게 말을 걸오거나 대화를 마음대로 중단할 수 있다
  • NPC들은 자기 기분이나 플레이어에 대한 친숙함, 플레이어에 대한 평판에 따라 다르게 행동한다
  • NPC들은 여러 장소를 여행할 수도 있다
  • 플레이어와 말을 하는 (어쩌면 자기들 언어로) 몬스터가 있을 수 있다

매력적인 미니게임들

  • 쥐 경주에 판돈 걸기
  • 술집 주사위 게임
  • 이보다 재미있을 수 없는 턴제 자물쇠 따기
  • 기지를 발휘해 수수께끼로 잠긴 보물상자 열기
  • 배고픈가? 낚시 미니게임으로 식량을 확보해보자

현대적 감각

  • 스토리 흐름 조절과 진행을 도와주는 이벤트 컷씬
  • 자동으로 중요한 플롯 정보를 기록하는 인게임 저널
  • 8비트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는 초상화
  • 지도가 없을 때 길을 찾을 수 있게 햊는 오토매핑
  • 사용 빈도에 따라 아이템을 자동 정렬하는 깔끔한 인터페이스
  • 플레이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스킬 기반 캐릭터 제작

unknown-realm-feelies맵과 책자 등 울티마스런 패키지 구성, 더 시대를 거슬러 지퍼백에 담긴 패키지, 주사위, C64 카트리지 등 다양한 실물 후원 보상들도 눈길을 끕니다.

메인 개발자인 브루스 고틀립은 90년대에 경력을 시작해 래디컬 엔터테인먼트, EA, 코나미 등 여러 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해왔다고 하는군요. 이 게임에 대한 발상은 고등학생 때부터 있었는데, 몇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구상을 시작해 엔진을 만들고 개발은 꽤 진행된 상태라고 합니다.

현재 킥스타터 캠페인은 목표액 “65,536”달러 중에 1만 5천 달러 넘게 모였습니다.

2017년 연말 출시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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