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아너드 2》 하비 문답: 시리즈의 탄생, TRPG?, 플레이타임

《디스아너드 2》 E3 정보 모음은 일단 디렉터 하비 스미스의 VG247 인터뷰와 트위터 문답만 정리해보면 될 것 같군요.

먼저 VG247 인터뷰 중 흥미로운 이야기를 추려봤습니다.

디스아너드의 탄생

  • 처음에 베데스다가 우리한테 와서 “이 IP를 당신들과 함께 작업하고 싶다”고 했고 우리는 신이 났다. 그런데 일이 무산됐다. 그러자 다시 베데스다가 “그럼 대신 이 IP를 함께 작업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것도 무산됐다. 우리가 만들 뻔 했던 것들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두 IP였다.
  • 둘 다 무산되자 베데스다가 뭔가 새로운 걸로 해보자고 하더라. 그쪽에서 일본 봉건시대 닌자물을 제안해왔다. 멋지지만 우리 타입은 아니라고 했다. 우리는 역으로 대화재가 나고 흑사병이 끝났던 1666년 런던 배경을 제안했고 거기서 시작했다. 시간이 흘러 천천히 런던이 아닌 독자적인 가공의 세계로 옮겨갔다.
  • 세바스티앙 미통(아트 디렉터)이 시대를 점점 근대 쪽으로 밀면서 1837년스럽게 됐다. 지금 바로 이 세계에 찾아오게 된 아주 유기적인 과정이었다. 처음에는 어떤 것을 하게 될지 몰랐다. 중반까지는 게임에 마법도 존재하지 않았다. 거의 마지막까지는 보이드(공허)도 존재하지 않았다. 정말 모든 게 조각을 하나하나 맞춰가는 과정이었다.
  • 후속작에서는 우리가 만든 세계를 잘 알기 때문에 어디로 갈지 그렇게 긴 과정이 필요하지 않았다.

(《디스아너드》를 만들기 전에 무산된 프로젝트 둘 중 하나는 씨프 IP였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에밀리만 있었다

  • 처음에는 에밀리만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코르보를 그리워하는 팀원들이 있었고 마찬가지인 플레이어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둘 다 넣게 됐다.

(그리고 뒤이어서는 주변 상황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 다른 움직임, 다른 조작감, 무엇보다 완전히 다른 초능력 등 에밀리와 코르보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TRPG?

  • (개략적으로 잡아 놓은 디스아너드 세계의 다른 지역들을 활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언젠가 TRPG를 내는 것이다. 온갖 그림, 온갖 배경이야기, 온갖 디테일이 있어서 그런 걸 전부 모아서 낼 수 있다면 환상적일 것이다. 플레이어들이 더 깊이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

dishonored-2-sc-02

이어서 스미스가 개인 트위터에서 팬들의 질문에 답한 내용을 추려 모아봤습니다.

게임 길이?

  • 1편이 대부분 사람들에게 8~12시간이었다면 2편은 아마 12~20시간.

게임플레이 데모 중 에밀리의 현혹이 너무 강한 것 같은데. 적들은 어떻게 대처하나.

  • 능력을 얻는 데 룬들을 소모해야 하고 사용하는 데 엘릭서가 들어간다. 그리고 업그레이드 전에는 두 사람까지만 영향을 줄 수 있다. 이후 셋, 그리고 넷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하기 전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고 범위와 길이에 한계가 있다.
  • 플레이테스트로는 밸런스가 잘 맞는 것 같다.

오브젝트에 외곽선이 표시되는 건 끌 수 있나?

  • 있다. 이번 게임은 옵션 메뉴에 선택을 미칠 듯이 많이 만들었다.

(미칠 듯이 많은 옵션! 야호!)

난간에 기대고 있던 경비를 죽일 때 특별한 애니메이션이 나오던데.

  • 적의 위치에 따라 다른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밤낮 주기가 있나?

  • 없다. 미션에 따라 정해져 있다.

소콜로프는 이전보다 상냥한 사람처럼 보인다. 무슨 일이 있었나.

  • 나이를 먹었다.

(참고로 혹시 놓친 분이 있다면, E3 게임플레이 데모에서 보트로 태워다 준 사람이 소콜로프입니다.)

2편의 레벨도 로딩 스크린으로 나누어져 있는가?

  • 레벨이 더 크고 가능한 로딩 구간을 피하려고 했다. 오픈 월드는 아니다. 이 게임에선 오픈 월드보다 이런 구성을 선호하는데, 가능한 로딩 구간은 적도록 했다.

2편에는 두드러지는 동성애/양성애 캐릭터들이 나오나. 아니면 배경 캐릭터들인가.

  • 두드러진다.

1편의 뱃사공 사무엘은 어떻게 됐나? 2편에 나오나?

  • 무덤에 있다.

😦

《디스아너드 2》는 11월 11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