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퍼 드림스》: 시뮬레이션 지향의 전투 시스템 설명

지난 18일 웨일노트가 《코퍼 드림스》 킥스타터 업데이트로 전투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위 영상에서는 웨일노트의 반쪽 조 윌리엄스가 한 명의 캐릭터로 한 명의 경비를 기습하는 시나리오로 기본적인 전투 진행을 시연합니다. 아직 개발 중인 게임이라 그래픽 등은 미완성이고 누락된 애니메이션과 구현되지 않은 시스템들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총을 맞을 때 항상 저렇게 자빠지는 건 아니고, 또 실제 전투는 영상에 들어가지 않은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쳐 더 복잡하게 전개된다고 하네요.

이번 영상에서는 무엇보다도 ‘턴제로 결정하고 실시간으로 실행하는’ 시간 흐름을 실제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번에 이 게임을 소개하면서 언급했던 그란디아 시리즈를 (혹은 그 전투 시스템을 차용한 한국 게임 《악튜러스》) 해봤다면 익숙하실 겁니다. 혹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반 게임들의 ATB 시스템과도 비교할 수 있겠군요.

copper-dreams-combat-bar-ko

자기 행동을 결정하는 턴에 어떤 방해도 받지 않는 것은 보통 턴제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행동의 실행은 모두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실행 대기 중에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계획이 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상황을 예측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의 종류에 따라 실행 대기에 걸리는 시간이 다른 점, 시간줄을 내려오는 동안 공격을 받거나 스턴 당하면 멈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체를 (인벤토리에 넣어서) 들어다가 캐비넷에 감추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사체가 뒹굴어 다니면 당연히 의심을 사고 경보가 울린다고 합니다. 여차하면 던지는 무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군요.

웨일노트는 시뮬레이션을 지향하는 시스템도 이야기합니다. 던지는 아이템은 물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 번 튕겨서 목표물에 닿는 기교도 가능합니다. 던지기의 정확도는 정확도 굴림에 따라 결정됩니다. 결과값이 높을 수록 의도한 지점에 가깝게 던질 수 있고 낮을수록 주변의 랜덤한 어느 지점에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요인 때문에 작은 틈 사이로 수류탄을 던지는 기교는 튕겨서 되돌아올 위험성이 높습니다.

copper-dreams-suppressive-cone

웨일노트는 그 외에도 《코퍼 드림스》의 전투 시스템이 시뮬레이션을 지향하는 예시들을 이야기합니다.

  • 총을 직사거리에서 난사하거나 미사일을 쏘면 대상은 즉사할 가능성이 높다.
  • 주사위 굴림은 인간 행동의 무작위성을 모사하는 수단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캐릭터의 스킬이 존재한다.
  • 무기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그 활용이 좌우된다. 샷건은 4타일 이상 멀어지면 정확도가 매우 낮지만 제압 사격에는 아주 훌륭하다. 제압 사격은 원뿔 모양 범위를 노리고, 그 범위 안에 있는 캐릭터는 정신 안정성 굴림을 하거나 전투 막대에서 내려오는 시간이 지체된다. 무기마다 제압 사격 수치가 있어 굴림 뿐 아니라 지체되는 시간의 길이에도 영향을 준다. 강렬한 샷건 사격은 단련된 군인들의 행동조차도 지체시켜 측면 공격 기회나 다른 파티원의 준비 시간을 벌어줄 수 있다.
  • 아이템에는 많은 종류의 스탯이 존재해 그 기능을 좌우한다. 가령 속사는 무기의 반동  값에 영향을 받아 두 번째 사격의 명중률이 낮아지는 정도가 좌우된다.
  • 명중 굴림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준다.

copper-dreams-roll-factors-ko

  • 각 요인마다 작은 (일반적으로 한 자리 수) 값이 존재하고 모두 더해져 명중 굴림의 목표 값을 이룬다. 화기의 경우 거리가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근거리 무기는 엄폐물과 회피가 더 영향을 미친다.
  • 공격을 당하는 캐릭터 입장에서 명중 굴림의 목표 값을 직접 늘릴 수 있는 두 가지 요인은 근거리에서의 방어와 회피. (발사체를 회피하는 데는 엄청난 훈련과 스탯이 필요하다.)
  • 방어는 방어하는 캐릭터가 지닌 무기의 방어 값과 훈련 가능한 캐릭터의 방어 스킬에 좌우된다. 근거리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캐릭터는 방어할 수 없다. 훈련을 받지 않는 이상 캐릭터는 한 번에 하나의 공격만 방어할 수 있다. 동시에 발생하는 추가 공격은 방어할 수 없게 된다.
  • 회피는 스탯과 스킬에 좌우되고 느린 근거리 공격을 상대로 매우 유용하다.
  • 이런 요인들이 합해져 적의 스탯이나 레벨을 가늠하는 게 아니라 상황에 적절한 논리적인 전술을 활용하는 플레이어가 성공하게 된다. 이 시스템에서 수류탄을 손에 쥔 하급 악당은 정예 전투원 만큼이나 위협적이다.

전투가 치명적인 만큼 잠입 등의 수단으로 유리한 상황을 만들거나 아예 회피하는 판단이 중요하다는군요.

21일 킥스타터 업데이트에서는 게임에 등장하는 여러 세력을 소개합니다. 높게 세운 벽 안에서 사치스러우면서도 엄격한 사회를 구성하고 자원을 독점하면서 도시의 통치자 역할을 하는 거대 세력 ‘더 메이플라워 이니시에이티브'(MFI), 그리고 벽 바깥에서 성장하고 경쟁하면서 이해에 따라 MFI와 협력하는 소규모 세력들이 있다고 합니다. 플레이어는 운송 사업을 하는 작은 회사 ‘볼프츠’의 일원이 된다는군요.

이 내용도 옮겨보고 싶지만 너무 길어질 것 같고, 다음 업데이트로 예고된 《코퍼 드림스》의 퀘스트 구조 설명을 옮기는 걸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군요.

현재 킥스타터 캠페인은 19일 남은 가운데 목표액 4만 달러 중 2만 6천 달러 넘게 모였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