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토피아 사이버펑크 RPG 《코퍼 드림스》 킥스타터

웨일노트 스튜디오가 만드는 “아이소메트릭, 파티 기반, 턴제, TRPG에서 영향 받은 디스토피아 사이버펑크” RPG 《코퍼 드림스》의 킥스타터 캠페인이 시작됐습니다.

킥스타터 페이지에 적힌 게임 설명을 옮겨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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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디스토피아 사이버펑크 설정, 아이소메트릭, 파티 기반, 턴제, TRPG에 영향 받은 게임. 아이소메트릭판 《뉴욕 대탈출》 혹은 《데이어스 엑스》.
  • 이전작 《서펜트 인 더 스태그랜드》처럼 플레이어의 손을 잡아주지 않는 게임 철학. 오픈 월드, 도전적인 퍼즐 게임플레이를 뒷받침할 더 많은 시스템들.
  • 다채로운 퍼즐과 신비, 탐험할 것이 가득한 오픈 월드. 퀘스트 체크리스트 없이 대화와 지도, 노트에 의존하여 직접 해나가는 모험.
  • 건물 사이를 뛰어다닐 수 있는 사이버펑크 세계, 인간과 로봇 등 다양한 적들과 턴제로 전투, 디테일한 부상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건강 관리.
  • 첩보 수집, 무기 개조 및 업그레이드, 부위 공격을 통한 적 무력화 혹은 제거 등 다양한 수단으로 미션을 해결.

배경

  • 게임의 배경은 칼리타나라 불리는 외계의 섬 식민지. 미 정부 소유의 성간 기지 중 하나인 이곳은 살기 힘든 곳으로 악명이 높다.
  • 미국 정부는 인구 과밀을 해소하기 위해 강제로 국민들을 외계 식민지들로 이주시켰다. 그 불운한 이주민 중 한 명인 당신은 탑승한 포드가 새로운 집의 해안에 추락하면서 모험을 시작한다.
  • 칼리타나는 평판에 걸맞게 지난 수십 년 간 미 정부의 보급품도 감독도 적어서 기업과 조직들이 자유롭게 공권력의 빈 자리를 채우며 힘을 경쟁하고 있다.
  • 플레이어는 원치 않게 슬럼 지구 기업 중 하나의 ‘자산조사요원’이 되어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감시하면서 기업 전쟁 뒤의 비밀에 다가가게 된다.

수직성

  • 수직성과 이동의 자유가 있는 풀 3D 월드. 창문 사이를 통과하고 그래플링 훅을 날리고 건물에서 건물 사이로 뛰어다닌다. 모든 건물의 모든 층을 로딩 없이 들어갈 수 있다.

하드웨어

  • 좋은 장비를 구해 우위를 점하자. 살로 만든 사지를 떼어내고 작살이나 전기톱, 반동을 줄이는 손목, 클로킹 장치, 코너를 정찰할 수 있는 휴대용 눈으로 바꿔보자.
  • 탄환 종류, 반동, 재장전 시간 등 다양한 스탯이 존재하고 종류에 따라 활용이 다른 화기들.
  • 근거리부터 원거리 무기까지 어떤 무기도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서류만 잘 갖추면 내부 기술자들도 무기를 강화해주지만 암시장에서는 더 기이하고 잔인한 업그레이드를 찾을 수 있다.

잠입

  • 잠입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시뮬레이션된다.
  • 시야: 상하 개념이 있는 입체 시야로 적을 확인한다.
  • 소음: 발걸음과 아이템 사용은 소음을 만들어낸다. 소음으로 파티의 존재가 들키는 경우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적의 존재를 파악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 코너: 코너에서 반대편을 엿보고, 재빨리 사격을 가하고, 시야를 늘린다.
  • 앉기, 로커 등에 숨기, 아이템 던져서 주의 돌리기, 주변 환경(전력망 조작, 조명과 카메라 쏘기, 로봇 해킹하기) 활용하기.
  • 시간대에 따른 그림자 길이의 차이.

무전기 시스템

  • 요원이 된 당신은 무전기 하나를 보급 받는다. 현장에서 무전을 통해 작전 관리자와 연락하거나, 정보를 받거나, 게임 진행을 저장한다.
  • 무전기는 간단하게 버튼을 눌러 통신을 보낼 수도 있고, 인터페이스를 따로 열어 다른 주파수를 시험할 수 있다. 급하면 적에게 던지는 무기로도 사용 가능하다.
  • 하지만 통신탑에 전파가 닿으려면 열린 공간에서 사용해야 한다. 지하 5층 아래 벙커 같은 데서 사용할 수는 없다. 무전 사용은 단거리에서 방해 받거나 감청 당할 수 있다. 상대 조직들은 자기들 구역에서 무허가 통신을 탐지하면 이를 위협으로 간주하고 조사에 나서거나 (경보 수준에 따라서) 병력을 부른다. 좋은 요원은 위험한 지역에서 무전을 할 수 있는 안전 지역을 찾거나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전투

  • 실시간으로 해결하는 턴제 전투. ‘행동을 실행하는 시간’이 기존 턴제 시스템에 전술성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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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기마다 서로 활용법과 강점이 다르다. 샷건은 단거리 제압 사격에 능하고, 수류탄은 움직이는 적에 대응하기 위해 던지기 전에 핀을 뽑아 쿠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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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뮬레이션 지향의 명중 굴림. 적들은 환경 활용과 스킬로 명중 굴림을 극복한다. 위 표는 명중 굴림에 적용될 수 있는 스탯들을 보여준다.

지능적인 적

  • 적들은 전투 내외에서 플레이어와 동일한 환경 시스템에 대응하고 활용한다.
  • 청각: 순찰 중인 적들은 끊임 없이 뭔가 듣는다. 어떤 적은 (가령 귀를 강화한 경우) 청각이 더 좋다. 플레이어의 소리를 들은 적은 그냥 걷거나, 사격하거나, 조사하러 온다.
  • 순찰: 잘 무장한 경비들이 순찰로를 돌면서 조직의 재산을 지킨다.
  • 탐색: 적은 소리를 들으면 소음이 난 곳 주변을 각자 다른 시간 동안 수색한다. 적이 오기 전에 숨거나 소리를 내지 않으면 빈손으로 순찰에 복귀하는 적을 보고 한숨을 내쉬어도 된다.
  • 시야: 모든 적들에게는 원뿔 모양의 시야가 있다. 세심하게 움직이고 벽에 붙어 다닌다면 시야를 피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알려진 위치: 적의 시야에서 벗어나 숨거나 몰래 빠져나가서 전투를 종료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전에 적들은 몇 턴 동안 플레이어를 마지막으로 본 곳 주변을 수색하게 된다.

부상 시스템

  • 《코퍼 드림스》는 HP 대신 부상 누적 시스템을 사용한다.
  • 부상은 사용된 무기에 따라 다른 D8 굴림의 결과로 나타난다. 부상은 경상, 중상, 치명상으로 분류되고 각 분류마다 캐릭터 스탯에 따라 다른 최대치가 존재한다. 부상이 쌓일 수록 죽음의 문턱에 가까워질 뿐 아니라 회복하기 전까지 스탯도 감소하게 된다.

(주: 이 부상 시스템은 저번에 올린 이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룬 적 있습니다.)

대미지 굴림

  • 이 룰셋에서 근접 공격은 힘이나 사이버 강화로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탄환이 주는 대미지는 직접 통제할 수 없다. 그보다는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전술 우위를 점하고 어떻게 공격할지 고민하는 게 좋다. 즉, 탄환이 저번보다 더 힘을 내주길 바라기보다는 성공적으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상황을 준비하는 게 좋다.

휴식

  • 타운 허브와 진료소에서 휴식하는 도중 파티의 각 캐릭터가 개별적으로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미션과 이벤트 완수에는 시간 제약이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벤트의 성격이 유리하게 혹은 불리하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휴식 중 시간을 보낼 행동은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세상은 플레이어의 개입 없이도 움직이지만 아무래도 머리의 그 총상은 치료해둬야 할 것이다.
  • 진료소 치료: 진료소는 돈을 받고 완전히 치료해주지만 부상의 정도에 따라 회복에 며칠이 걸린다.
  • 스킬 훈련: 모험하면서 얻은 경험치를 휴식 도중에 사용해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칼리타나에서 만난 캐릭터들이나 현재 휴식 중인 거리에 따라서 적절한 비용을 치르고 훈련을 받아 무기나 아이템의 새로운 활용법을 배울 수도 있다.
  • 작업: 캐릭터의 능력에 따라 현재 휴식 중인 거리에서 자기 스킬에 맞는 잡일을 할 수 있다. 특정 세력이나 사업체와 우호적인 관계라면 그쪽과 일할 수 있다. 캐릭터가 다시 파티로 돌아올 때 가져오는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단서나 비밀을 발견할 수 있다.

(부부 개발 팀의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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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스타터 캠페인의 목표액은 4만 달러고 27일 남은 가운데 1만 8천 달러 넘게 모였습니다.

이전작 《서펜트 인 더 스태그랜드》의 매출로 기본 게임 개발을 위한 자금은 이미 마련했고, 이 4만 달러는 게임을 더 확장(세계의 반응성 증가, 목표물 추가, 동료 목표와 대화, 소유 재산과 NPC 스케줄)하기 위한 자금이라는군요.

그리고 5만 달러로는 1시간 분량의 추가 사운드트랙, 6만 달러로 음성 녹음(전투에서 선택/지시할 때 캐릭터들 음성, 대화를 시작할 때 NPC들의 인사 음성)을 추가 모금 목표로 세워 놨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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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스타터에서 75달러 이상 후원자에게만 한정 수량으로 전달되는 핸드북은 초반에 거의 소진되었다가 수량을 조금 더 늘렸군요. 글 쓰는 현재 75달러 티어에는 17개, 그 상위 티어까지 합하면 36개 남은 상황입니다.

《코퍼 드림스》는 2017년 3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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