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니티: 오리지널 씬 2》 EGX 레즈드 발표: 시스템으로 말하는 스토리

스벤 빈케가 지난 8일 런던에서 열린 EGX 레즈드에서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 2》 관련 발표를 했습니다. 위 영상에서 발표 녹화본을 볼 수 있습니다. (3분 20초부터 시작합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저번 PC 게이머 위켄더 발표 내용과 비슷한데, 저번과는 약간 다른 디테일들이 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은 생략하고 새로운 내용들과 좀 더 자세히 묘사한 부분들만 정리해봤습니다.

  • 발표 초반에 1편을 소개하면서 그리고 2편의 목표를 말하면서, TRPG 같은 자유로움을 달성하는 데 있어 역시 시스템 중심의 게임플레이를 강조. 2편은 더 많은 시스템으로 규모를 키우는 게 목표.
  • 1편 콘솔판은 상업적으로 꽤 잘 됐다.
  • 캐릭터의 기원은 미리 만들어진 것들에서 선택할 뿐 아니라 조합할 수도 있다는 부분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 출신지, 이전 직업, 살아온 역경 등을 조합할 수 있다.
  • 2편은 파티 내부의 토론과 의사결정을 진행할 때 처음 해당 상호작용을 시작한 캐릭터가 결정권을 갖는다. 하지만 토론 과정에서 각 캐릭터들이 각자 종족과 기원, 입장 등에 따른 견해를 밝히고, 최종 결정은 서로 간의 관계 스탯에 영향을 미친다. 이 캐릭터 간 관계 변화는 다시 내러티브에 영향을 미친다.
  • 엘프가 시신 일부를 먹어 기억을 흡수하는 능력은 단순한 기믹이 아니다. 전작의 동물과의 대화(2편에도 존재)나 2편의 유령과의 대화와 마찬가지로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의미가 있는 시스템. 기억을 먹어서 새로운 단서와 비밀을 밝혀낼 수 있다.
  • 포트 조이라는 감옥 지역에서 파티 각 캐릭터가 개별적으로 행동하면서 경쟁/협력하는 예들을 설명. 각 캐릭터의 종족과 스킬, 기원에 따른 접근 방식의 차이점들. 대화의 차이, 퀘스트 자체의 차이, 환경/스킬 활용의 차이…
  • 드워프는 몸집이 작아 잠입에 더 유리하다.
  • 서로의 기원에 따른 캐릭터 간 이해 관계 충돌, 퀘스트 경쟁.
  • 단순한 경쟁 멀티플레이어가 아니라 스토리 기반의 경쟁 멀티플레이어 게임. 적당한 용어가 없어 지금은 ‘내러티브 경쟁 멀티플레이어’라고 부르는데 뭔가 짧은 용어가 있으면 좋겠다.
  • 보안 시스템: 그림을 훔치거나 하면 NPC가 도둑맞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보안 레벨이 올라간다.
  • 전투 시스템에 추가된 부분들: 고저차에 따른 보너스와 페널티. 저주 받은 표면 속성. 불에 저주가 들어가면 저주 받은 불 네크로파이어가 되어 물로는 끌 수 없다. 또 새롭게 추가된 기화 스킬이 있어 저주 받은 불로부터 저주 받은 구름을 만들어내거나 할 수 있다. 저주 받은 기름도 있는데, 그 용도는 게임을 하면서 직접 밝혀보길 바란다.
  • 전투를 설명하면서도 역시 TRPG 같은 플레이 감각(규칙이 존재하고 규칙을 활용해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내는)을 언급.
  • 게임 마스터 모드: GM 모드에 우려를 표하는 사람들(모 RPS 필자를 포함해)이 있지만, 제대로 만들 수 있음을 증명하고 싶다. 다만 아직 자세히 설명할 때는 아니다.
  • 개발 팀 내부에서 GM 모드로 메인 캠페인을 플레이하면서 테스트에 활용하고 있다.
  • ‘시스템을 활용해서 말하는 스토리’
  • 이후 문답 시간.
  • 개를 죽여서 개의 유령과 대화할 수 있나? 할 수 있다.
  • 모드 지원 개선에 대해: 1편 툴의 경우 체력 값을 바꾸는 수준의 단순한 작업도 하기 어려웠다. 개선된 에디터는 단순한 작업의 경우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만들고,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작업의 경우 문서 지원을 강화할 생각.
  • 맵 구성은 1편과 마찬가지로 여러 개 맵으로 구성되지만 각 맵은 1편의 각 맵보다 크다. 자유로운 진행을 막는 경우는 아주 적을 것.
  • 각 캐릭터의 기원에 따라 관계 형성이 더 어렵거나 쉽기도 하다. 가령 리저드 캐릭터라면 (리저드는 인간을 싫어하기 때문에) 인간 캐릭터와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훨씬 더 어렵다.

다음은 4월 22일에 시작되는 보스턴 PAX 이스트겠군요. 그때는 이런 발표는 없는 것 같지만 전투 시스템을 중심으로 현장 시연을 할 예정인 만큼 관련 킥스타터 업데이트도 올라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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