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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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킥이 함께 공개한 이미지

《시스템 쇼크》 1편 리메이크를 개발 중인 나이트 다이브 스튜디오의 CEO 스티븐 킥이 시스템 쇼크 팬 포럼에 나타나 리메이크에 대한 제안과 의견을 구했습니다.

여기서 킥은 《시스템 쇼크 2》 재출시 당시 모드 도용 논란을 사과하는 한편, 1편 오리지널의 소스 코드를 확보했다며 준비가 되면 코드를 커뮤니티에 공개할 생각이라고 언급합니다.

또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는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관련 의견도 구하는군요.

킥이 포럼 멤버들에게 의견을 받으며 질문에 답변한 내용을 간추려 옮겨봤습니다.

  • 게임 디자인과 시스템은 오리지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겠지만 가능한 부분에서 깊이를 더하고 배경을 좀 더 확장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 레벨 디자인은 오리지널의 지형을 지침으로 삼되 심심한 부분들을 수정하고 전반적인 흐름을 개선하고 있다.
  • 사이버스페이스는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다.
  • 전투는 더 육감적이고 무기에 무게감이 있게 만들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데드 스페이스나 솔져 오브 포츈처럼 역동적인 사지절단 시스템을 구현하고 싶다. 오리지널의 멋진 무기들로 적들을 제대로 망가뜨린다는 느낌을 주고 싶다.
  • 적 디자인은 오리지널보다 더 바리에이션을 넣을 것이다.
  • 오리지널처럼 여러가지 난이도 설정을 만들 생각이다. 아주 낮은 난이도에서 마커 등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는 부분.
  • 게임 속 오브젝트로 “트라이옵티멈 직원 안내서”라는 걸 만들고 있는데, 게임 매뉴얼 역할을 한다. 수집가판 패키지에서는 실제 책자로, 디지털판에서는 PDF로도 제공할 계획.
  • 사운드트랙은 완전히 새롭게 만들고 있다.
  • 음성은 모두 새롭게 녹음한다. 다만 공개 데모에서는 오리지널의 리마스터판을 임시로 사용할 것.
  • 사운드, 음악, 분위기도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다. 여전히 《시스템 쇼크》겠지만 더 무서울 것이다. 쇼단의 실험이 승무원들과 정거장에 해놓은 짓을 마침내 완전하게 목격할 수 있을 것.
  • 후처리 효과들은 옵션에서 끌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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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를 제대로 만들려고 열심히 하고 있다. 솔직히 이번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일지도 모른다. 다만 《폴아웃 4》의 “UI”(으으…) 같은 것과는 전혀 닮지 않을 것이다.
  • 멀티플레이어? 코옵이 된다면 멋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작업량을 세심하게 고려해봐야 하는 부분이다. 내부에서 몇 번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고 앞으로도 가능성을 생각해볼 것이다.
  • 레벨 에디터와 모드 지원? 모드 지원 역시 하고 싶은 부분인데, 들어가는 작업량을 판단해본다면 추가 모금 목표로 어울릴 것 같다.
  • 어쩌면 다른 입장, 다른 경우의 시나리오를 다룬 확장팩을 낼 수도 있다.

이전에 스크린샷들이 공개됐을 때 느꼈던 것보다 훨씬 대담한 리메이크 프로젝트처럼 들리는군요! 크라우드펀딩 전후로 데모도 공개할 생각인 것 같은데, 기대가 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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