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llout-4-perk-chart-c

《폴아웃 4》 캐릭터 시스템 소개

《폴아웃 4》는 출시일 발표 이후로 여기서 전한 소식이 없군요. 아마 많이들 보셨겠지만 그동안 베데스다넷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런저런 게임플레이 특징 소개가 올라왔었습니다.

이번에는 마침 《폴아웃 4》의 새로운 캐릭터 시스템을 소개하는 글이 올라왔길래 번역해봤습니다. 이전의 SPECIAL, 스킬, 퍽으로 분리되어 있던 시스템을 SPECIAL 스탯 각 단계에 대응하는 퍽과 각 퍽의 단계 구분으로 통합했다고 하는군요.

=====

《폴아웃 4》의 핵심에는 캐릭터 시스템이 있습니다. 저희 게임들은 여러분이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원하는대로 하고, 게임이 여러분이 선택한 플레이스타일을 허락하고 보상하는 게 핵심입니다. 또 그런 선택들이 의미 있는 동시에 즐겁게 만들고 싶습니다. 앞서서 계획하고, 다양한 것을 시도하고, 자기와는 다른 방식으로 캐릭터를 만든 다른 사람들과 선택을 비교할 수 있게 말입니다.

폴아웃 시리즈는 일곱개의 SPECIAL 스탯과 퍽의 활용으로 캐릭터 만들기를 더 즐겁게 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SPECIAL 선택이 가능한 의미 있으면서 게임 전반에 걸친 캐릭터 빌드의 지침이 되어주도록 만들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게임 초반에 가장 먼저 하는 선택은 1에서 10까지 일곱 개 SPECIAL의 시작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매주 각 스탯의 역할을 소개하는 비디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시작 SPECIAL을 선택할 때는 총 28포인트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 특정 스탯을 최대로 하기는 까다롭지만 원한다면 다른 스탯을 무시하고 10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SPECIAL은 폭탄이 떨어지기 전에 선택하게 되지만 어느 정도 플레이해보고 나서 볼트에서 황무지로 나갈 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벨링은 《스카이림》 같은 스킬 기반이 아니라 《폴아웃 3》 같은 경험치 기반입니다. 하지만 레벨링 속도는 《스카이림》에 가깝고 《폴아웃 3》 만큼 느리지 않아 초반에 레벨업과 퍽 선택에 더 많은 기회가 부여됩니다. 더해서 《폴아웃 3》는 처음에 레벨 제한이 20이었지만 《폴아웃 4》에는 아예 레벨 제한이 없습니다. 저희는 높은 레벨에서도 콘텐츠와 도전이 계속 되도록 밸런스를 잡았습니다.

레벨이 오르면 퍽 하나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은 게임 속에서 볼 수 있는 퍽 차트입니다.

fallout-4-perk-chart

보시다시피 각 SPECIAL에 1부터 10까지 각 랭크마다 퍽이 하나씩 배정되어 있습니다. SPECIAL 값이 충족된다면 어떤 퍽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리스마가 10이라면 Intimidation 퍽을 선택해 인간 적을 마음대로 부릴 수 있습니다.

저희는 요구 스탯이 1이든 10이든 모든 퍽을 균형 있게 만들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SPECIAL 요구치가 높을수록 해당 플레이스타일에서 더 심화되고 기상천외한 퍽입니다. 예를 들어 민첩 1 퍽인 Gunslinger(권총 대미지 20% 증가)와 민첩 10 퍽 Gun Fu(무기에 관계 없이 V.A.T.S.에서 두 번째 타겟에 25% 추가 대미지를 줌)를 비교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각 퍽에도 랭크가 있어서 사실 작은 퍽 트리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더 높은 랭크의 Gun Fu 퍽은 더 많은 타겟에 더 많은 대미지를 주고, 더 높은 랭크에선 즉시 크리티컬 샷까지 줍니다. Gunslinger의 높은 랭크는 권총의 범위 증가, 적 무장을 해제시킬 확률, 즉시 적의 신체부위를 불구로 만드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Awareness 퍽처럼 어떤 퍽에는 한 개의 랭크 밖에 없습니다. 이 퍽은 V.A.T.S.를 사용할 때 적의 레벨과 대미지 저항을 볼 수 있게 해주는데, 이 경우 그 기능을 여러 개 랭크로 나누면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폴아웃 4》에는 여러가지 대미지 타입(탄, 에너지, 방사능 등)이 있습니다. 상황에 적합한 무기와 아머를 쓰는 게 중요합니다.)

더 높은 랭크를 열려면 캐릭터의 레벨이 더 높아야 합니다. 이런 더 강력한 퍽 랭크들로 특정 SPECIAL은 물론 각 퍽에 투자하는 보람을 줍니다. 이전 게임들에서 우리가 좋아했던 퍽들을 새로운 시스템에서 퍽 랭크로 합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폴아웃 3》의 퍽인 Paralyzing Palm(맨손으로 싸울 때 적을 마비시킴)은 이제 Iron Fist 퍽의 랭크 5 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다섯 번째 랭크를 열려면 그 이전의 네 개 랭크를 열고 레벨이 46이어야 합니다. 또 기존에 나왔던 퍽 중에 더 높은 랭크에서 새로운 효과를 주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rong Back 퍽은 들고 다닐 수 있는 아이템 수를 늘려줄 뿐 아니라 더 높은 랭크에서는 무게를 초과한 상태에서도 빠른 이동을 하거나 액션 포인트를 소모하면서 달릴 수 있게 해줍니다.

각 SPECIAL마다 10개의 퍽이 있어 기본 퍽이 70개 있습니다. 퍽 랭크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270개가 넘습니다. 그 수는 해당 SPECIAL의 퍽 습득을 넘기고 SPECIAL 스탯을 1 올릴 수 있는 각 SPECIAL의 훈련 퍽을 포함한 것입니다. 훈련 퍽으로 상승한 SPECIAL 값의 해택을 받을 수 있고 다음 레벨들에서 더 높은 요구치의 퍽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복잡하게 들릴지도 모르고 처음 레벨업할 때는 선택이 너무 많아서 차트가 어려워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굉장히 우아한 시스템이고, 특정 플레이스타일에 일찍 투자하는 것은 물론 게임 전반에 걸친 성장에 보람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오랜 폴아웃 팬이라면 이전 게임들에서 보였던 스킬들이 이 시스템에 통합되었다는 점을 눈치채실 겁니다. 이전의 스킬 시스템은 몇 가지 혼란스러운 부분들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선택이 너무 여기저기 흩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카리스마와 스피치 스킬 둘 중 어느 것이 나을까? 왜 돌격 소총이 작은 총 스킬에 포함될까?” 이런 의문을 갖게 되지요. 더해서 많은 퍽이 관련된 스킬을 올려줬습니다. 《폴아웃 3》의 Gun Nut 퍽은 두 개의 별개 스킬을 올려줍니다. 《폴아웃 4》에서는 Gun Nut의 랭크에 따라 더 좋은 무기 개조와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Sneak는 《폴아웃 3》에서 스킬이었고 값만 올리면 됐습니다. 《폴아웃 4》에서는 Sneak가 단지 들키지 않게 해주는 퍽일 뿐 아니라 그 트리에 Silent Running과 Light Step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한데 묶음으로서 SPECIAL 선택에 더욱 무게를 주는 한편 레벨업 선택을 더 보람있게 만들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게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잡지들(100개가 넘습니다)로 별도의 퍽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잡지는 독자적인 퍽을 부여하고, 어떤 것은 잡지와 관련된 퍽의 랭크를 올려줍니다. 예를 들어 총 10호에 달하는 Grognak the Barbarian 만화는 각자가 Barbarian 퍽(근접 공격의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에 추가 랭크를 부여해줍니다.

fallout4-grognak

《폴아웃 4》를 몇 년 동안 개발하고 수없이 많은 시간을 플레이테스트해본 저희는 이 시스템이 여러분 마음에 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시스템들도 실험해봤지만 이것이 가장 유연하고 직관적이었습니다. 그 모든 랭크들과 각각의 유효성, SPECIAL 랭크, 플레이어 레벨을 밸런스 잡는 건 막대한 작업이었습니다. 저희가 즐겼던 만큼 여러분도 즐기면 좋겠습니다. 게임이 나오면 여러분의 캐릭터 선택과 플레이스타일을 보여주세요. 여러분이 플레이하게 될 날을 기다릴 수가 없네요.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PS 한 가지 더. 저희 사무실에 퍽 포스터를 벽에 붙여 놓았는데 정말 마음에 들어요. 그래서 《폴아웃 4》 패키지 예약 구매자 모두에게 하나씩 드립니다!

=====

《폴아웃 4》는 11월 10일에 출시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