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ds-tale-iv-SulphurSprings

《바즈 테일 IV》: 6인 파티, 아트 디자인, 전투 위치 시스템

종료 이틀 남은 《바즈 테일 IV》 킥스타터 캠페인의 업데이트를 모아봤습니다.

지난 1일 업데이트에서는 후원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파티 크기를 5인(4PC+1NPC)에서 6인(5PC+1NPC)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8일 업데이트에는 인상적인 인엔진 영상으로 보여줬던 아트 디자인을 설명하는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스코틀랜드, 특히 스카라 브레에 가서 자료 조사를 하며 찍어온 사진들과 함께 현실의 물체를 3D 모델로 바꾸는 사진측량법을 간략히 소개하고, 막바지에는 잠깐 엔진으로 환경을 둘러봅니다. 아름답군요.

오늘 업데이트에서는 아주 유익한 광고 영상과 함께 전투에서의 공간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전투 위치 시스템을 설명하는 부분은 전체를 번역해봤습니다.

바즈 테일 시리즈를 포함해 많은 던전 크롤들이 전투에서 전열/후열 시스템을 활용해 플레이어가 파티의 위치를 전술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원거리 마법사 같은 “연약한” 캐릭터들은 후열에 배치해서 전사 같은 더 강한 파티원이 보호하도록 할 수 있죠. 전열에 있는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후열보다 근거리 대미지를 받도록 규칙을 설정해두는 게 보통입니다. 물론 전열에 캐릭터가 있다해도 원거리 무기와 마법이 후열의 캐릭터를 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은 플레이어의 공격에도 적용되서 후열에서는 마법과 원거리 공격만 사용할 수 있는 게 보통입니다.

앞서 수많은 게임들이 여러가지 변형과 조정과 함께 이 시스템을 사용해왔습니다. 《바즈 테일 IV》 에서도 던전 크롤 역사에 뿌리 박힌 이 시스템을 핵심 규칙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 부분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게임들은 “엄격한 규칙”으로 인해 파티를 구성할 때 캐릭터 제작의 선택에 제약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저희는 플레이어가 다양한 파티 구성을 실험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음 디자인 목표를 만족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1) 전열/후열 위치 시스템의 정신에 충실.

2) 다양한 파티 캐릭터가 있어”야 하는” 위치를 과하게 제약하지 않는다.

3) 위치 이동을 장려하는 클래스 스킹을 설계해 위치 선정의 전략 요소 증가.

4) 과하게 번거롭지 않으면서 역동적인 느낌으로.

다음은 (작업중인) 위치 시스템을 그린 이미지입니다. 현재 프리프로덕션 단계인 만큼 확정된 건 없다는 걸 명심해주세요. 그래도 큰 개념은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bards-tale-iv-combat-positional-system

커다란 사각형은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이동할 때 (시점은 1인칭) 위치하는 격자 한 칸을 가리킵니다. 커다란 사각형 안에는 보다 작은 격자들이 있습니다. 아직 큰 격자의 크기는 정하지 않았지만, 일단 여기서 설명을 위해 12피트x12피트라고 해보죠. 그러면 내부의 격자는 3피트 넓이에 5피트 높이가 되고, 나머지는 2피트 “중립 지역”(neutral zone)이 채우게 됩니다.

위를 향하는 화살표는 파티가 바라보는 방향입니다. 적과 전투에 들어가면 거울에 비친 것처럼 반대 방향을 바라보는 동일한 형태의 격자가 존재하게 됩니다. 여기서 서로 싸우는 두 그룹 사이의 중립 지역이 4피트가 됩니다. 중립 지역의 활용해 관해선 여러가지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는데, 플레이어 캐릭터를 배치할 수는 없습니다. 중립 지역은 마법 방패나 기타 NPC 물리 주문에 좋은 장소입니다.

여섯 명의 파티 멤버가 작은 격자들을 채우면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는 격자가 두 개 남습니다. 전투 중에 거리는 짧지만 파괴적인 마법을 쓰려고 마법사를 전열에 옮기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마법사는 취약한 위치에 놓이게 되겠죠. 전투 중 캐릭터를 움직이는 인터페이스가 매끄럽고 우아하게 만들어진다면 파티의 스킬과 마법을 활용하는 데 있어 흥미로운 전략 요소가 될 겁니다.

캐릭터들의 격자별 위치를 활용하는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있습니다. 팔라딘의 버프는 인접한 칸의 캐릭터들에게 추가 보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로그는 이동의 달인으로 다른 캐릭터나 소환수와 위치를 바꾸면서 더 큰 이동의 자유를 갖게 됩니다. 어떤 스킬이나 주문은 사용하는 캐릭터 앞에 빈 칸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바즈 테일 IV》 킥스타터 캠페인은 현재 종료 40시간이 남은 상황에서 145만 달러를 모으고 있습니다.

몬테 쿡이 던전 하나를 디자인하는 목표가 달성되었고 베테랑 TRPG 디자이너들이 던전 하나씩을 디자인하는 RPG 슈퍼 팀 목표가 가깝네요. 크리스 아벨론 목표 달성은 어려워 보이는데, 브라이언 파고는 인터뷰에서 목표 달성에 실패하더라도 가능하면 함께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