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스트랜드 2》 디렉터스 컷 트레일러 / 기질과 특질

인엑자일이 《웨이스트랜드 2》 ‘GOTY 에디션’의 이름을 ‘디렉터스 컷’으로 바꾸고 새 트레일러를 공개했습니다.

그제 올라온 킥스타터 업데이트에서는 프로젝트 리드 크리스 키난이 E3와 《바즈 테일 IV》 소식에 더해 디렉터스 컷의 개편된 캐릭터 시스템에 들어가는 특질(Perk)을 소개했습니다.

생각해보니까 5월 업데이트에선 기질(Quirk)에 대한 설명이 올라왔는데 아예 빼 먹었더군요. 생각난 김에 둘 다 번역해 올려보겠습니다.

기질 (Quirk)

캐릭터에게 고유의 특성을 부여하는 것은 오랫동안 CRPG에서 일반적이었고 사랑 받아온 일입니다. ‘기질’은 캐릭터들에게 다른 캐릭터와 구분되는 성격 요소를 부여함으로서 커다란 롤플레잉 가치를 가져다 줍니다. 저희는 파티 기반 게임에서는 각 캐릭터가 고유성을 지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기질이 바로 그 개성을 살려줄 겁니다.

저희는 《웨이스트랜드 2》에서 기질을 설계하면서 몇 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기질이 정답 플레이를 위해 “골라야만 하는 것”이 되거나 너무 혜택이 좋아서 항상 모든 캐릭터에게 부여해주는 기질이 나오지 않는 게 중요했습니다. 각 기질마다 장점과 단점을 부여해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흥미로운 플레이 방법을 가능하게 해야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기질은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원한다면 기질을 부여하지 않아도 되고 그렇다고 해서 불이익을 느끼진 않을 겁니다.

기질이 단순한 스탯 조절에서 그치지 않고 재미있고 예측 불가능한 게임플레이 변수로 작용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어떤 기질은 단순하지만 어떤 기질은 게임플레이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와 세심한 선택과 고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물론 캐릭터들에게 고유의 매력적인 성격을 부여하는 만큼 분명 시험해보고 싶을 겁니다.

wl2-dc-quirk1

그 예 중 하나가 ‘억압된 분노'(Repressed Rage)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조용한 사람이 화가 나면 무섭기도 합니다. 이 기질은 평소 캐릭터의 화를 꾹꾹 눌러두지만, 전투에서 크리티컬 히트를 받으면 분노에 휩싸여 커다란 대미지 보너스와 함께 크리티컬 히트 확률이 높아집니다. 반면 온화한 자신은 “일반적인” 크리티컬 히트를 입히지 못할 겁니다. 자연히 게임 전반의 캐릭터 빌드에서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할 겁니다.

우리가 만들면서 재미있었던 또 다른 기질이 ‘쾌걸 조루'(Two-Pump Chump)입니다. 이 기질을 가진 캐릭터는 삶을 빠르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때로는 좀 너무 빠를지도 모릅니다. 이 캐릭터는 전투를 결승선부터 시작합니다. 전투에서 중요한 초반 턴들에 액션 포인트와 대미지에 보너스를 받아 적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몇 턴이 지나면 캐릭터가 지쳐서 지속적으로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기질을 가졌다면 처음의 열정으로 충분히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캐릭터를 빌드하는 게 좋을 겁니다.

이건 일부분입니다. 게임에는 총 20개의 기질이 있습니다. 이런 기질들로 자신의 분대를 구성하면서 여러분도 저희가 만들었을 때만큼 재미있기를 바랍니다.

특질 (Perks)

특질은 기질과 달리 레벨이 오르면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특질 포인트를 얻어 원하는 특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질은 캐릭터마다 지정해줄 수 있고 기질과 달리 언제나 스탯과 게임플레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는 레벨이 3 오를 때마다 포인트를 하나 얻도록 했는데, 지금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밸런스를 잡고 있는 만큼 이 수치는 최종 게임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질마다 습득에 요구되는 스킬 조건도 있습니다. 더 유용하고 강력한 특질일 수록 보통 스킬 요구 조건이 더 높습니다.

이 요구조건은 플레이어가 특정한 스킬을 골라야 할 유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는 스킬이 해제할 수 있는 특질을 고려하면서 스킬을 골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특질은 좀 더 보편적인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가령 엄폐물 뒤에 있으면 더 큰 회피 보너스를 받는 식으로 기존 게임플레이를 강화하는 특질도 있습니다. 또 뒤에서 공격하면 더 큰 미지를 주는 특질처럼 전투나 탐험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하는 특질도 존재합니다.

wl2-dc-perk

몇 가지 특질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명사수 (Deadeye): 느리고 안정적인 사람이 경주를 이깁니다. 전투에서 적들은 항상 당신에게 주목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눈을 잃을지도 모르니까요.

혜택: 전투에서 자기 턴에 움직이지 않았다면 저격 소총을 쏠 때 액션 포인트 비용 1 감소.

스치는 타격 (Glancing Strike): 당신의 뛰어난 근거리 전투 능력으로 적이 근처를 누비고 지나갈 때 적절한 타이밍의 근거리 타격을 가합니다.

혜택: 전투에서 적이 옆을 지나갈 때 보통 대미지의 50%를 주는 근거리 기습 공격을 얻음.

화약 운반인 (Powder Packer): 당신은 언제나 기묘한 곳에 숨겨진 탄약을 찾는 것 같습니다. 친구들은 굳이 캐묻지 않습니다.

혜택: 루팅할 때 추가로 탄약을 찾을 확률이 10% 올라감.

이 특질들은 일부일 뿐입니다. 게임에는 80개가 넘는 특질이 있어서 파티를 구성할 때 보다 다양한 전술적 선택이 가능합니다.

디렉터스 컷은 늦여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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