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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즈 테일 IV》 킥스타터 시작: 던전, 탐험, 전투, 퍼즐

80년대 바즈 테일 3부작의 후속작, 턴제 던전 RPG 《바즈 테일 IV》의 킥스타터가 시작되었습니다.

모금 목표액은 125만 달러입니다. 여기에 인엑자일 측에서 마련하는 125만 달러를 더해 개발 예산을 마련한다고 하는군요. 한국 시간으로 어젯 밤 10시에 시작했는데 약 12시간 동안 절반 넘는 65만 달러를 모았군요.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 정도는 아니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로 모금되고 있습니다. 하루 만에 목표를 달성할지 궁금하군요😉

킥스타터 페이지의 게임 설명을 간략하게 옮겨봤습니다.

개요

  • 싱글플레이어, 파티 기반 던전 크롤러. 풍부한 탐험과 전투.
  • 위험한 싸움 뿐 아니라 도전적인 퍼즐과 난해한 수수께끼로 가득한 던전.
  • 역동적인 페이즈 기반 전투. 유연한 페이스로 진행되는 한편 생각하고 반응할 시간이 있는 전투.
  • 아름다운 게일 음악.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바드의 음악과 멜로디.
  • 언리얼 엔진 4. 플랫폼은 윈도, 맥, 리눅스.
  •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지원.

모험가 파티

  • 플레이어가 직접 만드는 캐릭터들로 파티를 꾸린다.
  • 전열에서 길을 이끄는 전사들과 후열에서 마법을 부리는 마법사 등 다양한 클래스가 있다. 클래스가 초반에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지만 진행하면서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성장시킬 수 있다.
  • 오리지널 게임의 컨저러, 매지션, 소서러, 크로노맨서, 지오맨서, 아크메이지 등 각자 고유의 마법 트리를 지닌 마법 클래스들을 계승하는 한편, 커스터마이징의 가능성을 더욱 늘린다.
  • 마법과 전투 능력이 성장하면 여러 파티 멤버들의 마법과 스킬이 조합되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바드는 파티의 중요한 멤버. 마법의 노래로 전투에서 힘을 부여하거나 퍼즐을 풀고 탐험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파티 멤버들은 게임 내내 바드의 음악에 영향을 받는다.
  • 스펠 포인트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The Rhyme of Duotime, 파티의 미사일 대미지를 늘리는 The Archer’s Tune 등등.
  • 단지 바드에게 맥주 공급이 끊기지 않도록 할 것.
  • 종족: 전작의 인간, 엘프, 드워프, 하프오크에 더해 트로우 같은 새로운 종족들도 있다. 종족마다 문화와 역사가 있어 내러티브에 영향을 미친다. 파티의 조합에 따라 NPC의 반응과 퀘스트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야기

  • 마법사 만가르는 왜 얼음으로 스카라 브레를 고립시켰던 걸까? 왜 아크메이지 라고스 잔타는 운명의 지휘봉을 부수어 700년의 평화를 깨트렸을까? 왜 광신 타르잔은 스카라 브레를 불태우고 사람들을 죽였을까? 고전 시리즈에서 찾지 못했던 답들을 새로운 게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고전 시리즈에서 친숙한 지역들이 등장.
  • 선택과 결과: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변화하는 도시. 플레이어가 선택을 내리고 퀘스트를 완수하면 다른 지역의 바드가 당신의 활약을 노래한다. 노래를 들은 귀족과 상인들 사이에 파티의 평판이 달라지면서 전에 가지 못했던 건물에 들어갈 수도 있다.

던전 탐험

  • 플레이어는 스카라 브레 안, 밑, 주변의 던전, 숲, 지하묘지, 성들은 물론 인간의 땅이 아닌 곳도 탐험하게 된다.
  • 탐험과 미스터리, 새로운 장소의 발견, 비밀.
  • 기본적으로 격자 기반 이동. 원한다면 격자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이동도 가능하다.
  • 비선형적인 레벨 디자인. 여기저기 탐험하면서 지금 자신의 실력으로는 이길 수 없는 장애물과 적을 만날 수도 있다. 꽤 어려운 게임이 될 것이다.

전투

  • 던전 크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전투. 《바즈 테일 IV》의 전투는 “역동적인 페이즈 기반 전투”다.
  • 전작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파티 전체가 행동하고 나서 적 전체가 행동하는 페이즈 기반. 전작들은 파티 전체에 지시를 내리고 나서야 결과를 보는 방식이었지만, 《바즈 테일 IV》에서는 지시를 내리자마자 행동하도록 바꾸었다.
  • 또 빠른 페이스를 위해 전투 커맨드도 가능한 빠르게 입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 내린 행동의 애니메이션이 아직 플레이되는 동안에도 애니메이션이 끝나길 기다릴 필요 없이 다음 커맨드를 선택할 수 있다.
  • 특수 능력 역시 중요하다. 마법사는 주변의 환경을 조작해서 오브젝트의 특성을 바꾸거나 강화할 수 있다. 가령 Ybarra’s Mystic Shield를 사용하면 파티 앞에 있는 공기가 보이지 않는 방패가 된다. 환영과 소환 역시 중요한 역할.

아이템과 퍼즐의 물리 조작

  • 아이템, 무기, 갑옷, 특별한 전리품 역시 던전 크롤에서 큰 비중이다. 발견과 미스테리는 던전 환경에 그치지 않고 많은 아이템들도 세심하게 살펴보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비밀을 품고 있다.
  • 더 룸 시리즈(퍼즐 게임) 같은 물리적인 조작과 미스테리의 발견.
  • 아이템 뿐 아니라 던전 환경 역시 다양한 물리 조작 요소가 존재한다. 이런 환경 타험에 스킬과 마법 역시 활용해야 할 수도 있다.

‘지시’와 ‘지시의 실행’이 다른 페이즈로 나뉘기 때문에 페이즈 기반인데, 저기서 설명하는 “역동적인 페이즈 기반 전투”는 이미 페이즈 기반이 아니지 않나 싶군요.

어쨌든 2017년 10월 출시 예정입니다.

참고로 첫 24시간 안에 후원하면 《웨이스트랜드 2》와 《위처》, 《위처 2》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0달러 이상 후원자에게 해당되고 당연히 보상은 캠페인이 끝나 결제가 처리된 후에 전달됩니다.

“《바즈 테일 IV》 킥스타터 시작: 던전, 탐험, 전투, 퍼즐”에 대한 1개의 생각

  1. 바즈테일은 제가 해본 적이 없는 시리즈라 좀 추이를 보고 결정하려고 했는데 24시간 안에 후원하면 웨랜2를 준다는 말에 어느샌가 덮석 20달러 후원버튼을 누르고 있었네요 ㅎㅎ 스크린샷 보고 싶은데 발매 예정일이 내후년이라니 그건 무리일 것 같고 좀 더 구체적인 정보가 킥스타터 기간 동안 나와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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