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스테이트》, 게임 전반을 크게 개선한 ‘리애니메이티드’ 업데이트

지난 14일, 《데드 스테이트》의  게임 전반을 개선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 에디션’ 유행에 따르면서 조금 색다르게 게임 주제에 맞춰 “리애니메이티드”라는 부제가 붙었네요.

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추가되고 변했다고 합니다. 이전에 약속했던 전반적인 난이도 증가와 플레이어 감염 옵션, 하드코어 모드에 더해 다양한 조절이 있네요.

  • 전투 밸런스 크게 갈아엎음: 출시 이후 데이터와 의견을 반영해 핵심 전투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재정비했다. 더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전투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해 원거리/근거리 무기, 아머, 특수 공격, 동료/PC 회복 등을 조정. 전투의 일관성과 공정성을 늘리고 “무적” 아머 현상을 없애기 위해 대미지 차감 이전에 AC를 계산하도록 수정.
  • 똑똑해진 AI: 군의관, 경비, 투척병, 저격수 등 새로운 인간 AI 행동 유형을 추가해 전투의 흥미도와 난이도 증가. 적이 플레이어의 존재를 더 빨리 알아차리고, 코너와 문 건너편으로도 따라갈 수 있고, 자신이 지닌 전술적 수단과 투척 무기, 특수 공격을 더 잘 활용하게 된다.
  • 플레이어 캐릭터 감염 옵션: 게임을 새로 시작할 때 플레이어 캐릭터도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감염될 수 있는 옵션을 켤 수 있다. 자신의 생존을 위해 항생제 관리와 전투 전략을 더 조심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 하드코어 모드: 더 어려워지는 전투, 동료들의 자원 소모 증가 및 회복 속도 감소, 사기 유지가 더 어려워 짐. 하드코어와 철인 모드, PC 감염 옵션을 모두 켜고 궁극의 도전을 해볼 수 있다.
  • 경보기: 여러 지역의 건물들에 경보기를 추가했다. 붉게 점멸하는 빛이 있다면 작동중인 경보기가 있다는 것. 과학 스킬을 사용해 경보기를 사전에 차단하면 경보 소음으로 좀비가 몰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지역과 랜덤 인카운터 추가: 화학 공장 등 새로운 레벨과 랜덤 인카운터 여럿 추가.
  • 전투 효과음과 애니메이션 추가: 특수 공격, 재장전, 회복 등에 새로운 애니메이션과 효과음 추가.
  • 안정성 개선: 튕김과 진행 불가 버그 박멸. 아군 사격 확인, 사체들이 겹친 상태에서 아이템 얻기, 피난소의 실시간 움직임 켜기/끄기 옵션 등 여러 부분에서 편의성 증가.
  • 길찾기 개선: 동료와 언데드의 길찾기 AI를 크게 조정해 일부 사용자에게 나타난 랙 현상 감소.

더 자세한 변경사항은 스팀 공지사항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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