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몇 가지 변경점 / 추석 인사

Arnold_Böcklin_-_Die_Toteninsel_-_Google_Art_Project
Die Toteninsel (III) – Arnold Böcklin, 1883

이미 본 분들도 있겠지만 출시 예정 PC용 RPG 목록이 몇 가지 바뀌었습니다.

  • 알파/베타/얼리 액세스 여부 항목을 빼버렸습니다. 일일이 고치기 귀찮아서요.
  • 한국어 지원 여부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공식’은 말 그대로 개발사/퍼블리셔/한국 유통사가 공식으로 지원하는 경우(팬 번역이 인정 받은 것까지 포함해서), ‘비공식’은 어느 정도 완전한 (품질에 관계 없이) 비공식 번역이 있는 경우입니다.
  • 출시된 게임 목록을 2010년까지 확장했습니다. PC/콘솔 멀티플랫폼 3D “액션 RPG”의 향연과 그 가운데 꿋꿋한 소규모 인디 RPG들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 중간이 생겨서 다행인 요즘입니다.
  • 《퀘스트 포 인퍼미》와 《헤로인즈 퀘스트》 등 지금은 롤플레잉 어드벤처 혹은 어드벤처 롤플레잉이라 부를 수 있는 게임들을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 전술 게임 목록을 임시로 추가했습니다. 더 확장해서 별개로 만들까 아직 모르겠습니다.

PC 외 플랫폼을 표시하는 부분도 없앨까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어떤 스타일의 게임인지 참고가 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놔뒀습니다.

블로그 전반의 포커스도 좀 바뀌었습니다. 전략, FPS, 어드벤처 게임 소식을 그럭저럭 올렸던 예전과 달리 블로그 이름에 맞게 포커스를 “RPG”로 좁히고 있습니다. 그것만 해도 벅차군요 -_-;;

물론 다른 장르라도 관심 가지는 종류의 게임들(예: 《스테이시스》, 《옵덕션》, 아케인 스튜디오 신작, 《모드하임: 시티 오브 더 댐드》 등) 소식은 계속 올릴 생각입니다.

어쨌든 추석 연휴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PC RPG 뉴스는 평소대로 운영합니다. 즉, 뉴스가 있고 제가 올릴 시간이 있으면 글이 올라오고, 뉴스가 없거나 시간이 없으면 조용할 겁니다(…)

시간이 더 남는다면 미처 올리지 못했던 것들(퍼거스 맷 챗 인터뷰, 아벨론의 은밀한 취향, 토드 하워드 인터뷰 등)을 올릴지도 모르겠네요.

“[공지] 몇 가지 변경점 / 추석 인사”에 대한 4개의 생각

  1. 목록이 많이 보기 편해졌네요. 요즘 추세에서 좀 멀어진 게임들 좋아하는지라 성구쇼님 블로그에서 언제나 꿀같은 정보 잘 얻어가고 있습니다. 한가위 잘 쇠시고, 성구쇼님 워드프레스에 저장된 초안들 중 몇 개가 풀리는 날을 고대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발론의 은밀한 취향이란 글이 궁금하군요 ㅋㅋ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