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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런: 드래곤폴》 디렉터스 컷: 전투 시스템의 변화

섀도우런: 드래곤폴》 디렉터스 컷의 새로운 개발 일지가 올라왔습니다. 이번에는 리드 디자이너 트레버 킹요스트가 전투 시스템에서 변경된 사항을 이야기합니다.

 

개발 팀은 오리지널 《드래곤폴》을 만들 때 스토리와 미션, 게임플레이에 많은 신경을 써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내놓고 보니 엔진의 전투가 지닌 문제를 개선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변경된 내용을 간략하게 옮겨봤습니다. 전반적으로 모호하고 불확실해 보였던 대미지 산출과 엄폐 시스템을 깔끔한 규칙으로 정리한 모양입니다.

엄폐

  • 《리턴즈》와 오리지널 《드래곤폴》에서는 대미지 산출과 엄폐가 다소 블랙 박스 같고 무작위처럼 보이는 면이 있었다. 그래서 더 인과관계를 강조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었다.
  • 디렉터스 컷에서는 중간과 무거운 엄폐물을 통과해서 쏠 때 크리티컬 히트 확률이 0이고 항상 1.0x 아니면 0.5x 대미지만 나온다. 가벼운 엄폐물을 통해 쏘면 1.0x 대미지 이상도 이하도 나오지 않는다. 플레이어와 적 모두 엄폐를 잘 활용해야 하게 되었다.
  • 완전히 노출되었거나 측면이 노출되었을 경우 크리티컬 대미지를 받을 확률이 크게 올라가 언제나 1.0x 이상의 대미지를 받는다. 상대를 빠르고 안전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측면에서 공격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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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폐한 적의 측면이 노출된 모습. 체력 막대 위에 아머가 표시된 것도 볼 수 있다.
  • 이 변화 덕분에 근거리 공격은 더 큰 위험과 더 큰 보상이 생겼다. 근거리 공격을 하면 엄폐물이 없어 크리티컬 대미지가 자주 나오지만 반대로 상대에게 노출될 위험도 있다. 물론 마법을 활용해 엄폐물을 만들거나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도 있다.
  • 내부 테스트 결과 이런 변화가 전술성을 크게 늘려주었다. 플레이어들도 다양한 전술을 궁리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머 개편과 대항 수단

  • 아머 역시 인과관계를 더욱 늘리려고 했다. 1점의 아머는 들어오는 대미지를 1 줄이고, 더 많은 아머가 쌓이면 더 많은 대미지를 줄일 수 있는 식으로 명료하게 했다.
  • 전에는 아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오리지널 《리턴즈》와 《드래곤폴》을 하다 보면 어떤 적에는 크리티컬 확률이 낮아지고 어떤 적에는 높아지곤 했을 것이다. 이건 바디와 아머 때문이었는데, 이제는 적이 지닌 아머를 확인할 수 있어 더 전술적으로 상대할 수 있다.
  • 아머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도 추가했다. 아머 관통이 있는 무기와 마법, 능력은 아머를 무시한다. 또 대상의 아머를 아예 없애버리는 주문과 능력도 있다.

AI 개선

  • 위 변경점들과 함께 상황 변화에 더 잘 대응하고 플레이어를 더욱 압박하도록 AI를 개선해야 했다.
  • 그래서 AI가 더 지능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줄 스크립팅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스크립트는 동사 커맨드에 형용사를 붙여서 단순한 영어 문장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략 이런 식. “만약 적이 나를 측면 위치에서 쏜다면, 메드킷을 사용하고, 적을 향해서 범위 공격을 수행하거나 도망가 숨는다.”
  • 이렇게 쉽고 읽고 쓸 수 있는 스크립트 덕에 AI를 더 많이 다듬고 다양한 결정과 행동을 내리게 할 수 있었다. 적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형마다 서로 다른 스크립트를 부여했다.
  • 모드 제작자는 이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도전적인 적을 만들어볼 수 있다. 심지어 AI와 AI가 싸우는 경기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스크립트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위키를 참고하길 바란다.

동료 장비

  • 미션 이전에 동료의 장비를 대여해 기본 장비를 바꿀 수 있다. 대여한 아이템은 미션이 끝나면 반납된다. 글로리에게 샷건을 주고 싶거나, 디트리히에게 블러 주문을 주고 싶다면 줄 수 있다. 물론 돈을 써야 하니 현명하게 선택하도록 하자.
  • 원한다면 동료의 기본 장비들도 게임을 진행하면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다음 개발 일지는 비주얼과 UI 관련이라는군요.

《섀도우런: 드래곤폴》 디렉터스 컷은 9월 18일에 14.99 달러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킥스타터 후원자와 기존 《드래곤폴》 구매자는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섀도우런: 드래곤폴》 디렉터스 컷: 전투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1개의 생각

  1. 글로리 테마 좋네요 +_+ 마법덕후지만 이제까진 마법이고 검이고 그냥 총으로 멀리서 갈기는 게 짱짱맨이라는 느낌이었는데… 근접 공격에 보너스가 추가된다는 게 맘에 듭니다. 다음 개발일지가 공개될 쯤엔 게임이 발매중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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